테니스와 수영

비염에 수영 괜찮을까 안 괜찮을까?

이댕구 2024. 10. 18. 09:27
728x90
반응형
반응형

 

 

 

 

어느덧 수영을 시작한지 1년이 다 되어 갑니다. 물 공포증에 물에 머리도 못넣던 제가 여러 영법을 지금까지 배우고 있다는데 만족하고 있어요. 저는 만성 비염인이라 수영을 하고 나면 코가 맵기도 하고 비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. 그런데 이비인후과 의사선생님께 여쭤보니 수영이 오히려 비염에 좋다고 하시더라고요. 전문의가 얘기하는데도 이상하게 미심쩍어서 직접 정리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. 

 

결론!

수영은 비염 환자에게 도움이 될 수 있지만, 주의해야 할 점도 있습니다.

 

😝수영의 장점
- 수영은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
-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호흡기 알레르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

😝수영의 단점
- 수영장 소독제로 사용되는 염소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염소와 인체 분비물이 반응하면서 생성되는 삼염화 질소는 

호흡기 알레르기를 악화할 수 있습니다. 

 

- 수영 후 체온이 급격이 떨어지는 것이 호흡기 및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로 체온을 유지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비염환자가 수영을 하려면??

1. 가능하다면 염소계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는 수영장을 선택하세요 (해수풀 추천)
2. 수영 후 체온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세요 (따듯한 물 샤워)
3.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

결론적으로, 비염 환자도 수영을 할 수 있지만, 소독제와 체온 변화로 인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.  해수풀을 사용하는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면 상대적으로 비염 증상이 덜 하다고 하더라고요. 하지만 제가 다니는 수영장은 전형적으로 염소소독을 하는 구립수영장이라 해수풀은 너무 먼 얘기라는.... 그리고 강사님이 수영을 아주 빡.세.게. 시키시므로 수영하고 나면 춥기보단 오히려 더워지는데 이것도 비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 같습니다..ㅎㅎ 비염이 너무 심해진다 싶으면 약을 먹으며 조금 쉬시고 건강한 수영 오래오래 하시길 바랄게요! 

728x90
반응형